"레닌이 스탈린 제거에 실패한 이유는?" Le monde

"레닌과 스탈린의 차이는?" ^^

<레닌과 스탈린>

[소련]
[레닌][스탈린]


1920년대초 소련 공산당 권력구조에서의 스탈린의 눈부신 출세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펠릭스 길버트에 따르면, 스탈린의 출세는 조직적인 지원 덕분이었고, 그가 받은 적절한 때의 지원을 해준 것은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 그를 이용할 수 있다고 믿는 그의 동료들이었다고 한다. 스탈린이 소련의 최고 권력자가 되기 까지는 권력 장악을 위한 그의 동지들이 있었기 때문이고, 이는 어느정도는 행운이었다.


스탈린의 출세가도에서의 최대 위기는 레닌이 중병에 걸린 시기에 찾아왔다.


1924년 5월, 레닌은 병마와 싸우고 있었고, 이 때부터 그가 사망하는 1924년 1월 21일까지 레닌은 단지 잠깐식만 일을 할 수 있었다. 말년의 레닌은 스탈린과 충돌했고, 그를 혼내주려 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레닌은 자신의 생각을 담은 짧은 글을 써서,자신이 죽으면 이를 공개하도록 했다. 그는 그 글이 당대회에서 읽히기를 바라면서 <당 대회에 보내는 편지>라는 제목을 붙였다. 이것이 바로 <레닌의 유언>으로 알려진 기록이다.


레닌은 다음을 제안했다.


"스탈린은 너무 거칩니다. 이런 결함은 우리 안이나 우리 관계에서는 충분히 참을 수 있지만, 서기장이라는 자리에서는 도저히 어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는 동지들에게 스탈린을 물러나게 하고 다른 사람을 임명하는 방안을 생각해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그보다 참을성있고 성실하고 예의바르고 동지들의 말에 더 귀를 기울이고 그보다 덜 변덕스럽다는 장점만으로도 다른 모든 면에서 스탈린을 능가하는 바로 그런 사람에게 말입니다."


하지만 레닌의 제안은 관철되지 않았다. 당시 볼셰비키 지도부의 다수가 스탈린보다는 트로츠키에게 더욱 공포를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뛰어나지만 산만한 트로츠키 보다는 견고하고 꾸준한 스탈린과 손을 잡으려했던 것이다. 그들은 트로츠키를 불안정한 지식인으로 간주했다.


따라서, 레닌의 유언장이 공산당 중앙위원회 회의에서 공개되었을때, 다수파 (40:10)는 스탈린에게 불리한 유언장의 출판을 금지시키기로 표결했다.


이렇게 트로츠키에 맞서서 스탈린을 지원한 지도부 중에는 지노비에프와 카메네프가 있었다. 두사람은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두 핵심인물이었다.


그렇다면 지노비에프와 카메네프에 대한 스탈린의 보답은 무엇이었을까? 12년뒤, 지노비에프와 카메네프는 반역 혐의로 처형되었다. 이것이 바로 "강철의 사나이"를 권좌에 올린 것에 대한 스탈린식의 보답이었던 것이었다.




덧글

  • 이네스 2012/09/30 12:41 # 답글

    그리고 꿈도 희망도없는 USSR 이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