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페탱의 비시프랑스를 버리지 않은 이유는?"(1) 레지스탕스

[제2차세계대전]횃불작전 70주년

[제2차세계대전]
[횃불작전]


미국과 비시 프랑스의 외교관계

레이튼 펑크 Layton Funk 의 샤를 드골 : 결정적인 해 1943-1944 Charles de Gaulle:The Crucial Years, 1943-1944 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1943년 1월 모로코의 카사블랑카 회담까지 샤를 드골의 자유프랑스는 미국 외교 정책의 진지한 고민 대상이 아니었다. 그 이전까지 드골의 활동은 영국의 관심사였을 뿐이고, 미국은 자유 프랑스와 단지 임시적이고 간헐적인 관계만을 유지했고, 이는 당시 미국이 비시를 인정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미국이 북아프리카 문제와 관련해서, 비시 프랑스와 불화가 고조되는 가운데에서도, 미국외교가 포섭하려고 한 것은 다를랑 제독과 지로 장군이었고, 점점 커지는 드골주의의 영향력은 무시당했다.


제2차세계대전 초반, 미국의 대 프랑스 정책은 미국이 전쟁 초반 2년동안 전쟁에 참전하지 않았다는 사실의 산물이었다. 미국인들은 관심을 가지고 신문을 읽었고, 히틀러의 군대가 1939년 폴란드를 전격적으로 석권했을 때 기겁했고, 전투가 없었던 "가짜 전쟁"의 겨울 동안 안도했다. 하지만 그들은 독일이 1940년 5월,6월에 유럽의 저지대국가와 결국 프랑스를 굴복시켰을때 경악했다. 미국인은 새로 집권한 페탱 정권의 굴욕적인 항복에 대해 유감이라 생각했고, 샤를 드골이라는 장군이 프랑스인들에게 무기를 내려놓지 말자고 호소했을 때 박수쳤다.


하지만 프랑스라는 강대국의 몰락에 대해서, 미국여론은 친-프랑스,친-영국적이었지만, 1940년의 미국인들이 큰 위험없이 평화라는 사치를 누리게 해주는 쾌적한 중립을 포기할 준비가 되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 결코 아니었다.


뿐만아니라, 미국인들이 유럽에 대한 무력개입을 지지한다는 것은 더욱 아니었다. 워싱턴의 당국자들은 페탱 정부와의 관계 단절로부터 미국이 이익을 얻을 것이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미국 당국자들은 독일의 최종적인 패배가 미국의 이익이 된다는 점에 대해서는 확신했다.


그들의 계산에 따르면, 만약 독일이 프랑스 함대를 소유하게 되면, 독일이 지중해를 지배할 것이다. 만약 독일이 지중해를 지배하면, 독일이 북아프리카로 침투, 독일이 대서양쪽 항구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다카르에서 독일은 브라질 북쪽 해안과 서인도 진출을 위한 훌륭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된다. 하지만, 미국이 비시 프랑스와 협력한다면, 프랑스가 독일의 북아프리카 진출에 반대할 수 있고, 독일이 과달루프,생 피에르 같은 서반구의 프랑스령을 이용하는 것에 반대할 수도 있다.


뿐만아니라 1940년 6월 22일, 페탱과 히틀러가 맺은 정전협정에 따르면, 프랑스 함대가 프랑스의 통제하에 있었기 때문에, 독일의 북아프리카 지배는 없을 것으로 보였다. 프랑스령 북아프리카는 독일에 점령되지 않았고, 프랑스가 지휘하는 15만의 프랑스군이 지키는 지역으로 남았다.


이같은 계산 이외에도, 미국내에서 페탱과의 관계단절 반대파는 관계단절로 미국이 얻을 물질적 이익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즉 페탱 체제에 대한 지원으로 독일이 더 이상 침투하는 것을 막고, 프랑스령에서의 미국 이익을 보호하는 것은 미국 방위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었다. 페탱은 늙은 패배주의자이지만, 프랑스의 영토 보전의 수호자라는 것이었고, 비시 정권의 제2인자이자 해군장관 다를랑 제독이 프랑스 해군을 독일에게 절대로 넘겨주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하지만, 1940년 여름, 친독파 피에르 라발이 비시 외교를 주도했기 때문에, 누구도 프랑스가 노골적인 대독 협력을 기피할 것이라 확신할 수 없는 상태였다.




덧글

  • 셔먼 2012/08/29 21:15 # 답글

    처음에 미국은 이해 타산적인 면으로 북아프리카 전선 문제에 접근했군요. 페탱 정부도 비록 패배했을지언정 나치 독일과는 분리된, 프랑스를 수호하는 세력으로 인식한 것이고요.
  • 파리13구 2012/08/30 10:12 #

    네, 미국이 페탱을 오판한 것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