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웨일즈 여성이 프랑스 침공군을 제압하다!" 유럽외교사

"나폴레옹 전쟁과 영국여성"

<제미나 파워, 그녀는 웨일즈 여성으로 쇠스랑만으로 프랑스 침공군과 싸웠다!>

[프랑스 혁명 전쟁]
[피쉬가드 전투]


"영국본토에 대한 외국군의 마지막 침공"


영문 위키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피쉬가드 전투 Battle of Fishguard


피쉬가드 전투는 제1차 반-프랑스 동맹전쟁 the War of the First Coalition 동안 혁명 프랑스가 영국 본토를 군사적으로 침공한 것이었다. 1797년 2월 22일과 2월 24일 동안의 짧은 전투는 영국 본토에 상륙하는데 성공한 외국 군대의 마지막 침공이었고, "영국 본토에 대한 마지막 침공"으로 불리기도 한다. 침공은 라자르 오슈 장군 Lazare Hoche 의 계획이었고, 그는 울프 톤이 지휘하는 아일랜드 공화주의자들의 지원을 받아, 영국본토에 대한 3방면으로의 공격을 계획했다. 2개의 부대가 양동작전의 일환으로 영국 본토에 상륙할 동안, 침공 주력군이 아일랜드를 공격할 계획이었다.하지만 나쁜 날씨와 침공군의 무질서 때문에, 침공은 격퇴당했다.


침공군은 아일랜드계 미국인 대령, 윌리엄 테이트가 지휘하는 암흑 군단 La Legion Noire (The Black Legion) 소속의 1400명의 병사들로 구성되었고, 그 중 800명이 비정규군이었다. 이들은 장-조셉 카스타니에 Jean-Joseph Castagnier 제독이 지휘하는 4척의 프랑스 군함을 타고 바다를 건넜고, 테이트의 군대는 2월 22일 캐리웨스태드에 상륙, 피쉬가드 진격했지만, 피쉬가드 항구에 입성하는 것이 좌절된 이후, 비정규군 출신 부대원들의 군율이 붕괴되면서, 많은 병사들이 탈영하여, 인근 마을을 약탈했다. 나머지 부대는 영국의 존 캠벨이 지휘하는 500명의 예비군,민병대,선원들의 반격을 받았다. 2월 23일에 지역 주민들과 캠벨 부대의 공격을 받고, 테이트의 침공군은 2월 24일에 무조건 항복을 했다. 이후 영국군은 프랑스 원정 전함 두 척을 나포했지만, 카스타니에 제독은 가까스로 프랑스로 귀환했다.


린다 콜리에 따르면, 프랑스군 포로들은 분노한 지역 주민들의 감시를 받았고, 특히 영국 여성들의 분노가 심각했다고 한다. 캠벨에 따르면, "여성들이 남성들 보다 더 분노를 표출했다. (프랑스 포로들을 런던으로 압송하는 과정에서) 여성들이 포로들의 목을 따라는 조롱을 보냈고, 나는 더 이상 그들을 압송하고 싶지 않을 정도였다."


그렇다면, 프랑스 침공군에 대한 영국 여성의 특별한 분노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린다 콜리에 따르면, 프랑스 혁명에서의 여왕 마리 앙트와네트의 처형에 대해서, 많은 영국여성들이 분노와 공포를 동시에 느꼈고, 이는 프랑스 혁명에 대한 혐오로 연결되었다고 한다. 만약 프랑스의 영국 침공이 성공한다면, 그녀들도 마리 앙트와네트와 같은 운명을 맞이할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한 공포였다고 한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피쉬가드 전투에서 한 웨일즈 여성이 보여준 영웅적 활약상이었다. 제미나 파워 Jemima Fawr는 피쉬가드의 한 구두수선공의 아내로 쇠스랑을 들고 프랑스군과 싸웠다는 것이다. 47세의 그녀가 침공 소식을 듣고, 쇠스랑만 들고 전장에 나가서, 프랑스군 12명을 생포, 그들을 도시로 압송, 성 마리아 교회에 감금하고, 다시 전투에 복귀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프랑스는 곧 항복했다고 한다. 

제미나 파워의 사례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그 진위 여부라기 보다는 나폴레옹 전쟁기의 영국이 영국여성을 전쟁 승리를 위한 동원대상으로 고민했다는 점이라 하겠다.




덧글

  • 유리멘탈 2012/08/22 22:34 # 답글

    만약 정말 동원 대상이 되었더라면 양차대전 때처럼 여성권에 있어서 어느 정도 진전이 있었을까하는 궁금증도 드네요. 사상적인 뒷받침이 부족해 힘들었을까요...?

    재밌는 일화 잘 봤습니다
  • 파리13구 2012/08/23 09:02 #

    이 당시부터 모든 서유럽에서 사회에서의 여성의 위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했습니다.

    하지만 여성권이 제도적으로 보장되는 것은 20세기의 일이고,

    프랑스의 경우 ,여성 참정권이 보장되는 것은 제2차세계대전 이후라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2/08/22 23:3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08/23 09:0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