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전쟁] 아냐델로 전투 미분류

이탈리아의 정치적 몰락 : 프랑스의 침공(1)


[이탈리아 전쟁]


아냐델로 전투

The Battle of Agnadello


아냐델로 전투는 캉브레 동맹 전쟁의 가장 중요한 전투들 중 하나이자, 이탈리아 전쟁의 주요 전투들 중 하나이다.


1509년 4월 15일, 루이12세가 지휘하는 프랑스군이 밀라노를 출발, 베네치아 영토를 침공했다. 진격을 저지하기 위해서, 베네치아는 베르가모 부근에서 용병을 모았고, 오르시니 가문의 사촌인, 바르톨로메오 달비아노 Bartolomeo d'Alviano 와 니콜로 디 피티글리아노 Niccolò di Pitigliano 에게 공동 지휘를 맡겼다. 오르시니 가문은 프랑스 침공군과 직접 교전을 피하라고 지시했고, 다음 수 주 동안을 작은 충돌하는 것으로 보냈다.


5월 9일, 루이가 카사노 다다 Cassano d'Adda 에서 아다 강을 건넜다. 당시 트레비질리오 Treviglio 시 부근에서 숙영중이던, 알비아노와 피리글리아노는 어떻게 루이에게 맞설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대립했고, 알비아노는 명령에 반대해서, 프랑스군을 공격하기를 원했다 ; 그들은 결국 더 나은 지형을 찾아, 포 강 남쪽으로 이동하기로 결정했다.


5월 14일, 베네치아군이 남하하면서, 알비아노는 드 쇼몽 영주가 지휘하는 프랑스 분견대와 조우했고, 분견대는 아냐델로 마을 부근에 병력을 집중시켰다. 알비아노는 8000명 가량의 부대를 배치했고, 포도원을 굽어보는 산등성이에 자리 잡았다. 드 쇼몽은 처음에는 기병 그리고 스위스 창병으로 공격을 시도했지만, 프랑스는 관개용 수로를 건너, 언덕을 향해 진군해야만 했고, 폭우로 인해 언덕이 진창이 되면서, 프랑스군은 베네치아 방어선을 돌파할 수 없었다.


알비아노 앞에서 진군하던 피리글리아노는 프랑스가 공격을 시작했을 때, 몇 마일 떨어진 곳에 있었다. 알비아노의 지원 요청에 대한 답변으로, 그는 경사진 지형에서의 전투는 피해야만 한다고 제안하는 쪽지를 보냈고, 남쪽으로는 진군을 계속했다.


그 동안, 나머지 프랑스군과 함께 루이12세가 아냐델로에 도착했다. 프랑스는 이제 알비아노를 삼면해서 포위했고, 이후 3시간 동안 그의 부대를 파괴했다. 베네치아 기병이 무너지면서 도망갔고, 알비아노 본인도 부상을 당하고, 사로잡혔다. 그의 지휘하에 있는 4천명 이상의 병사들이 전사했다.


피티글리아노가 프랑스와의 직접 충돌을 피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투 소식이 저녁에 알려지고, 다음 날 아침, 그의 부대 대부분이 해산되었다. 프랑스 군의 계속된 진격에 직면해서, 그는 재빠르게 트레비조와 베네치아 방면으로 후퇴했다. 루이는 이후 나머지 롬바르디아를 점령해 나갔다.


아냐델로 전투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서 거론되었다 "단 하루만에 베네치아인들은 지난 800년간의 정복으로 얻은 것을 빼았겼다."    




덧글

  • 셔먼 2012/08/06 15:21 # 답글

    결국 경사진 곳에서의 전투를 피하기 위해 시간을 끌다가 증원군에게 완전히 쓸려버렸군요.;
  • 파리13구 2012/08/06 15:37 #

    베네치아군이 경사진 곳의 위에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 그레이즈 2013/02/21 00:16 # 삭제 답글

    피티글리아노(Pitigliano)라는 이름 말입니다만,
    피틸리아노로 수정해야 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이탈리아어는 잘 모르지만 때에 따라서는 g발음이 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
    Magna Carta(마그나 카르타, 대헌장)가 '마냐 카르타' 로 발음되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

    또한 아냐델로(Agnadello)라는 지명도 '아그나델로' 라고 발음되지 않는 이상,
    '피티글리아노' 도 '피틸리아노' 로 정정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탈리아 전쟁에 대해 공부하던 중에 잠시 들렀다가, 쓸데없는 글을 남기고 갑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