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독립전쟁 1568-1648 (1) 유럽외교사

[자료] 종교개혁 시대의 네덜란드


네덜란드 독립 전쟁


1568년- 1648년


출처- <The Western Heritage> 관련 항목 번역.


네덜란드 독립전쟁(1568년[1] –1648년)은 네덜란드 저지대 지방의 네덜란드 17주가 에스파냐(합스부르크 에스파냐)에 대항하여 벌인 독립전쟁을 말한다. 80년 전쟁, 네덜란드 반란으로 불리기도 한다.


<네덜란드의 반란>


스페인의 펠리페2세는 기존의 가톨릭 노선을 더욱 강화하여, 스페인의 우월성을 강조했다. 그의 정책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것은 바로 네덜란드인들이었다.


펠리페2세가 자신의 의지를 네덜란드에서 관철시키고자 하는 시도에 대한 네덜란드인의 저항이 세계제국 건설이라는 스페인의 꿈을 좌절시켰다.


<그랑벨 추기경 Granvelle>


네덜란드는 펠리페의 합스부르크 왕국에서 가장 부유했을 뿐만아니라 유럽에서 가장 부유했다. 1559년, 펠리페는 네덜란드를 떠나 스페인으로 출발했고, 다시 돌아오지 못했다. 그의 이복 여동생 Margaret of Parma 파르마의 마르가레테가 특별 국무회의 도움을 받아 그의 부재에 따른 섭정 regent 이 되었다. 회의를 주도한 것은 펠리페가 직접 임명한 대리인이자, 매우 유능했던 앙트완 페르레노트 Antione Perrenot (1517-1586)였고, 1561년 이후는 그랑벨 추기경이었다. 그랑벨은 교회의 내부개혁을 통해서 프로테스탄트의 증가를 견제하려고 했고, 17개의 네덜란드 주들이 단계적으로 획득한 전통적인 지방 자치를 붕괴시키려 했고, 그 대신에 스페인 마드리드의 통제에 따르는, 중앙집권화된 왕실 정부를 수립하고자 했다. 정치적으로 다루기 쉽고, 종교적으로 통일된 국가가 그의 목표였다.


네덜란드의 상업 도시들은, 하지만 유럽에서 가장 독립적이었다. 위대한 안트베르펜 같은, 많은 도시들이 칼뱅파의 거점이었다. 전통적으로, 기질적으로, 네덜란드 백성들은 복종적 일치와 위계적 질서보다는 다양성과 관용을 더 선호했다. 국무회의의 두 구성원이 스페인 지배에 대한 완강한 반대파를 만들었다. 스페인이 이제 복수심을 가지고 전통적 지배로 회귀하려고 했기 때문이었다. 반대파는 Counts of Egmont 에그몬트 백작(1522-1568)과 나소의 윌리엄, 오렌지 공 William of Nassau, the Prince of Orange 이었고 [William of Orange 오라녜공 빌렘 1세(영어명 오렌지공 윌리엄)], 그가 조용한 사람 the Silent로 알려진 것은 그가 믿었던 사람들이 극히 적었기 때문이었다.


당대에 성공한 다른 통치자들 처럼, 오렌지 공 윌리엄은 네덜란드의 정치적 자치와 번영을 종교적 교의 보다 더 우선시 했다는 점에서 "정치인"이었다. 그는 개인적으로 단계적으로 가톨릭,루터파,칼뱅파로 개종했다. 1561년, 그는 작센의 안느 Anne Saxony 와 결혼했다. 그녀는 루터파 선제후 모리스 Maurice 의 딸이자, 작고한 헤스의 필립 백작 Landgrave Philip of Hesse 의 손녀였다. 그는 1567년까지 그의 가톨릭 신앙을 유지했지만, 바로 그 해에 그는 루터파가 되었다. 그리고 1572년 성바르톨로메오의 학살 Massacre de la Saint-Bartholomew 이후, 오렌지공은 스스로 인정한 칼뱅파가 되었다.


1561년 그랑벨 추기경은 계획된 네덜란드의 교회법을 개혁을 단행, 국가에 대한 가톨릭 위계의 통제를 강화시켰고, 스페인 감시의 강화를 촉진시켰다. 오렌지와 에그몬트는 네덜란드 귀족의 저항을 조직, 1564년 섭정 마르가레테의 찬성하에, 그랑빌의 공직 사퇴를 쟁취해 내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그랑빌의 사임 이후, 나라에 대한 귀족의 통치는 매우 비효율적이었고, 대중의 불만은 점점 고조되었고., 특히 도시 수공업자들의 불만이 심각했고, 그들은 점점 더 많은 수가 급진 칼뱅파 설교자의 집회에 참석하게 되었다.


<타협>


1564년은 마르가레테 정권에 대한 정치적 종교적 반대파가 처음으로 제휴하게 된 해가 되었다. 이 반대는 펠리페2세의 현명하지 못한 주장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로, 그는 트리엔트 공의회 [Council of Trient ]의 결의사항이 네덜란드 전역에서 관철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루터파로 자라난, 오렌지공 윌리엄의 동생, 나소의 루이 Louis of Nassau 가 반대파를 지휘했고, 반대파는 칼뱅파 성향의 하층 귀족과 도시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민족 서약 A national covenant이 작성되어 타협을 요구했고, 트리엔테의 칙령들과 종교재판에 항거하라고 엄숙하게 주장했다. 불만들이 소리높이, 지속적으로 터져나왔고, 1566년 마르가레테 정권이 저항자들을 <거지들>로 규정하자, 칼뱅파들이 나라 전역에서 폭동을 일으켰다. 루이는 프랑스 위그노파와 독일 루터파에게 네덜란드에 대한 원조를 요청했고, 스페인 섭정에 대한 대규모 반란이 임박한 것으로 보였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