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 숭배론과 제1차세계대전" 유럽외교사

"제1차세계대전,각국의 개전 명분은?"


<공격 중인 독일군 -1914년>

[제1차세계대전]
[7월위기]
[군사전략]


"공격숭배와 제1차세계대전"


공격 숭배

Cult of the offensive


영어 위키페디아 관련 항목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공격 숭배는 군사 전략들 중 하나로, 이를 신봉하는 군지도자들은 공격이 매우 유리하다고 믿으며, 방어군에게는 공세를 격퇴할 아무런 희망도 없다고 주장되었다 ; 결과적으로, 모든 국가들이 공격하기로 결심했다. 공격 숭배는 제1차세계대전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요인들 중 하나이며, 이 전쟁의 서부전선의 양측에서 발생한 엄청난 사상자들의 수를 설명해 준다.


공격 숭배 풍조하에서, 군지도자들은 선제공격이 적군에 대한 승리를 가져다준다고 믿는다.


공격 숭배는 제1차세계대전 이전의 많은 군사,정치 지도자들이 신봉했던 이론이다. 이들 지도자들은 먼저 공세를 취하는 것으로 적들을 불구로 만들 수 있다고 믿었고, 만약 그들이 기다린다면, 패배할 것이라 두려워했다. 이같은 전쟁 교리의 지배가 적대감의 심화에 큰 공헌을 했고, 제1차세계대전의 원인들 중 하나가 되었다.


당대의 군사 이론가들은 공세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교전국들은 이익을 얻기 위해서, 먼저 공격해야 한다는 유혹에 시달렸다. 대부분의 군전략가들은 수세에 몰리는 것을 막기위해, 가능한 빨리 동원령을 선포하기를 원했다. 동원령 계획은 매우 엄격했기 때문에, 국가의 큰 손실 혹은 군사적 대혼란 없이, 동원령을 취소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이같은 상황속에서, 외교의 여지가 축소되었고, 일단 동원령이 선포된 이상, 외교는 동원령 취소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명분을 찾는데 곤란을 겪었다. 이같은 현상을 "시간표에 따른 전쟁 war by timetable"이라 불렀다.


독일의 슐리펜 계획 Schlieffen Plan 은 공격 숭배론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소 小 몰트케 Helmuth von Moltke the Younger 의 지지를 받은 슐리펜 계획은 전쟁 초기에 승리를 쟁취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하지만, 독일의 공세는 파리 외각에서 프랑스의 반격을 받았고, 마른 전투 the Battle of the Marne 로 독일의 공세가 끝장났고, 참호전이 시작되었다.


당시에 독일만 공세론을 숭배한 것은 아니었다 ; 프랑스군도 페르디낭 포슈 Ferdinand Foch 와 육군 참모총장 조프르 Joseph Joffre 가 공격을 숭배했다. 당시의 프랑스군 장교들이 받은 세뇌는 다음과 같았다 : "자신의 전통에 충실한 프랑스군은 공격 이외의 다른 전술을 알지 못한다." 프랑스군은 전쟁 초반의 빠른 공세를 통해 알자스-로렌을 재점령하려고 계획했다.


반대로, 제1차세계대전에서 공격 숭배로 서부전선에서 엄청난 희생자가 양산된 것에 공포를 느꼈던, 제2차세계대전의 연합군 지도자들은 전쟁 초반에 공격에 나서지 않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는 방어 숭배로 알려진, 가짜 전쟁 Phony War 으로 귀결되었다.  




덧글

  • 라라 2012/04/23 18:25 # 답글

    작전상 후퇴나 기동방어는 이미 오래 전에 나온 개념인데

    어찌보면 참 우습다는
  • 천하귀남 2012/04/23 19:50 # 답글

    공격앞으로를 외치는데 앞에는 기관총 하나가 무심하게 기다릴 뿐이니... (이하생략)
  • 파리13구 2012/04/24 02:43 #

    덜덜덜,,,
  • 저녁 달빛 2012/04/24 07:21 # 답글

    검증되지 않은 이론이 주류가되면,
    아주 말아 먹는다는 것은
    전쟁도 예외가 없군요.
  • 파리13구 2012/04/24 08:37 #

    그렇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