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이 프랑스,러시아편에 가담해야만 하는 이유는?" 유럽외교사

"제1차세계대전,각국의 개전 명분은?"


[제1차세계대전]
[7월위기][영국외교]


"영국이 프랑스,러시아편에 가담해야만 하는 이유는?"


오스트리아의 세르비아 최후통첩 발송 사실이 알려졌을 때, 에어 크로 Eyre Crowe, 영국 외무부 동부 국장 Eastern Department 의 생각은 다음과 같았다. 그는 외무부의 가장 철저한 反-독일주의자였다.


크로는 이번 위기가 오스트리아-세르비아 갈등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고, 유럽의 정치적 독재를 목표로하는 독일과 개인의 자유를 갈망하는 세력들 간의 갈등으로 비화될 것이라 주장했다. 크로는 유럽의 패권을 두고, 독일과의 전쟁이 불가피하다고 보았다.


그렇다면, 영국 내각이 전쟁을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여론도 영국이 중립으로 남을 것을 압박하는 상황에서, 크로가 프랑스,러시아에 대한 영국의 지지선언을 촉구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바로 프랑스,러시아와의 협상이 대영제국의 식민지 영토에 대한 노불양국의 도전을 막아준다고 보았기 때문이었다. 만약 영국이 두나라를 지원하지 않으면, 독일이 유럽대륙을 지배할수 있을수도 있을 뿐만아니라, 프랑스와 러시아가 영국과의 협상을 폐기하고, 다시금 인도,지중해,아시아에서 영국의 제국주의적 이해관계에 도전할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에어 크로는 다가오는 대륙전쟁에서 영국이 중립을 취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1) 만약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승리, 프랑스가 격파당하고, 러시아가 굴육을 당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프랑스함대가 사라지고, 독일이 벨기에와 네덜란드의 자발적 혹은 비자발적 협력을 통해, 영불해협을 장악하게 된다면, 우방이 없는 영국의 입장은 어떻게 될 것인가?


2) 만약 프랑스와 러시아가 승리하게 된다면? 노불동맹의 영국에 대한 입장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인도와 지중해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덧글

  • 明智光秀 2012/04/09 02:41 # 답글

    순망치한, 풍선효과... 두 단어로 압축되는 건가요. ^^;;;
  • 파리13구 2012/04/09 03:32 #

    네, 영국의 세력균형론이 기본적으로 순망치한의 교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