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르피츠,"강력한 독일해군은 영독동맹을 위한 것이다!" 유럽외교사

[독일외교]빌헬름2세의 세계정책 Weltpolitik ...


해외 제국건설과 해군력 강화를 목표로, 1897년부터 세계정책을 추진한 독일 카이저, 빌헬름2세의 오른팔이 외무장관, 베른하르트 폰 뷜로 Bernhard von Bulow 였다면, 왼팔은 독일 제국 해군부 장관, 티르피츠 Alfred von Tirpitz 였다.


티르피츠는 평범한 수준의 제국 해군을 맡아, 1890년대부터 이를 영국 해군을 위협할 수 있는 세계 일류 해군으로 발전시켰다.하지만 그의 이같은 노력은 <건함(建艦) 경쟁>으로 비화, 이것이 영국과의 관계를 악화시켜 제1차세계대전 발발의 한 원인이 되었다.


하지만, 당시 티르피츠는 강력한 독일함대 건설이 영독 친선관계에 심각한 장애가 될 것이라 보지 않았다. 반대로, 그는 강력한 독일 함대의 존재가 독일외교가 그 달성에 실패했던 것을 가능하기 해 줄 것이라 예견했다 : 그것은 바로 영독 동맹 an Anglo-German alliance 이었다. 그는 독일해군의 도전에 직면해서, 영국이 해외에 파견 중인 함대를 복귀시키지도 않을 것이고, 철수로 인해 프랑스,러시아에게 해외의 이익을 넘겨주지도 않을 것이며, 영국정부가 독일의 건함사업에 대한 맞대응을 위해 엄청난 자금을 의회에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차라리, 영국은 독일과의 정치적 타협을 하는 편이 더 나을 것이라 계산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 해외영토 문제에서 독일에게 더 많이 양보할 것이라 보았다. 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 "심지어 가장 강력한 해군력을 보유한 국가라고 하더라도, 우리에 대해 타협적으로 나올 것이다. 만약 우리가 대규모 충돌시에 필요한, 2-3개의 잘 훈련된 함대를 보유한다면 말이다." 따라서, 독일 함대는 영국을 독일과의 동맹으로 견인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것이었다.


지극히 독일 중심적 관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티르피츠의 이론은 독일국내에서의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 이같은 지지 때문에, 독일인들은 영국이 독일의 건함 정책에 대해서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이해할 수 없었다. 영국에게 함대란, 독일의 육군과 마찬가지로, 영국 국가 방위의 주력이었다. 티르피츠는 독일인들에게, 독일 함대는 방어적이고, 단지 억제를 위한 것이며, 독일의 해안과 무역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득하는데 성공했지만, 영국에게 독일의 영해에 항구적으로 주둔하고 있는 강력한 독일 함대의 존재는 단지 한가지만을 의미할 뿐이었다 : 이같은 함대는 영국의 해상 제해권에 도전하기 위한 것이며, 독일의 영국 침공을 위한 준비이다. 영국의 해상 제해권에 대한 어떠한 도전도 영국 안보에 대한 위협이었고, 이것은 영국외교의 기본 논리였다. 따라서 티르피츠의 함대는 영국을 독일과의 타협으로 몰아가는 것이 아니라, 영국이 새로운 대규모 건함 사업을 착수하도록 만들었고, 영국이 프랑스와 러시아 같은 다른 해상 강대국들과 외교적 타협을 추진하도록 만들었고, 영국,프랑스,러시아가 독일의 위협에 맞서서 단결하도록 만들었다.


뿐만아니라, 건함 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독일 해군주의자들은 영국에 대한 공포를 조장했다. 이는 독일의회에서의 해군 증강을 위한 예산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서 필요했다. 독일 해군주의자들은 독일 대중에게, 독일의 해상에서의 이해가 위협받고 있고, 바로 영국이 해상에서의 독일 이익에 대한 최대 위협이라고 선동했다. 이같은 독일 정부의 정치 선전은 국민들이 대규모 함대를 가지는 것이 매우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게 만들었고, 이를 위해서 反-영국 선전을 강화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당시 독일 외교관들은 영국과의 동맹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었다.


이렇게 독일해군이 반-영국 선동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 독일 카이저는 크루거 전보 사건으로 영국내의 반독일 여론을 자극시킨바 있었고, 영국과 독일 외교관들이 영독동맹(1898-1903)을 논의했던 것은 바로 이같은 혼란한 상황속에서 였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9 대표이글루_역사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