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합의에 대한 중국 환구시보의 반응은?" Le monde

"김정은이 냉전을 끝낼 수 있을까?"



[북한]


"길들여야 할 사악한 괴물"


한반도에 긴장완화(데탕트)가 찾와왔을까? 2월 23일, 미국과의 접촉 이후, 평양이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 그리고 핵과 미사일 실험을 잠정적으로 중단하기로 선언했다. 북경은 이번 북미합의를 환영하지만, 이번 협상에서 배제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중국의 환구시보가 확인하고 있다.


중국 북경 - <환구시보> 사설 보도
2012년 3월 1일


우리는 이번의 북미합의의 결과에 대해 환영한다. 이것으로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중요한 걸림돌이 사라졌다. 중국은 북한에 대해서 가장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가로, 이번 북미합의에서 자신의 역할을 했다.


6자회담(남북 양국,중국,미국,일본,러시아)이 중단된지 3년이 되었다. 그동안, 수차례의 위기가 한반도를 강타했고, 그 위기들은 6자회담이 동북아시아의 안보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입증했다.


6자회담이 중된단 지난 3년동안, 남북 양국은 서로를 적으로 간주했고, 서로를 믿지 못했다. 미국과 일본도 북한을 사악한 악마로 간주했다. 이번 북미합의를 보면, 오늘날의 세계에서 진정으로 해로운 국가란 없는 것이 확실해 보인다. 국제사회는 북한을 관용정신으로 포용해야만 하고, 북한과의 정상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북한은 미국,일본,한국을 위협하기에는 충분히 강하지 않다. 외세를 두려워하는 것은 바로 북한이지, 그 반대가 아니다. 미국,일본,한국은 북한을 위협하기 보다는 북한의 공포를 줄이기위한 진지한 시도에 나서야만 한다. 세계는 평양이 평화를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고, 북한의 안보가 위협받지 않는다고 느끼도록 노력해야한 한다. 미,일,한 3국은 현재의 북한 정권에 대한 적대감을 드러내서는 안된다. 한반도의 긴장을 줄이기 위해서는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이번의 북미합의가 실천되기를 희망하며, 다른 사소한 문제들 때문에 번복되어서는 안된다고 본다. 이번의 취약한 성공을 손쉽게 파괴할 수 있는 문제들은 매우 많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있다.


미국은 북한과의 협상에서 매우 유리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 전체적으로, 워싱턴과 서울쪽이 압도적으로 강하다. 그렇다면, 더 강한쪽에게 더 많은 양보의 여지가 있는 것이다.


우리는 북한이 이번 기회를 잘 살리기를 희망한다. 한반도의 긴장완화는 북한에게 유리하고, 현상유지에서 가장 이익을 보는 것은 바로 북한이다. 우리는 북한의 대외환경의 근본적인 변화과정을 주시할 것이다. 그리고 중국은 이 변화를 앞당길수 있도록 가능한 노력할 것이지만, 이것은 무엇보다 북한의 노력에 달려있다.




덧글

  • RuBisCO 2012/03/02 10:14 # 답글

    정말 뻔뻔하군요. 제일 큰 방해물이면서 자기들은 배제하지 말아달라니.
  • 파파라치 2012/03/02 10:47 # 답글

    북한이 한미일에 대해 공포를 가지고 있는건 사실이긴 한데... 정말 그 공포로부터 벗어나기를 바라는 것인지는 의문이 갑니다.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공포를 확대 재생산하는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거든요.
  • 역성혁명 2012/03/02 12:51 # 답글

    그렇다고 중국에 대한 공포를 아예 갖고있지 않다고는 볼수없는 노릇이고, 참... 불완전한 평화 속에 우리는 그저 주사위가 되는 꼴...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