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레이건 독트린 Reagan Doctrine 유럽외교사

로널드 레이건,"칼 맑스가 옳았다!"



레이건 독트린

Reagan Doctrine


레이건 독트린은 레이건 정권 시절의 미국이 실천하던 전략으로, 냉전말기 동안 소련의 세계적 영향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레이건 독트린에 의거, 미국은 아프리카,아시아 그리고 남미에서 소련의 지원을 받는 공산주의 정권의 "정권교체 Rollback"를 위해서, 반공 게릴라와 저항운동을 공개적 혹은 비공개적으로 지원했다. 독트린은 정부의 전체 냉전 전략의 일환으로, 이들 지역들에서의 소련의 영향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레이건은 1985년 2월 6일의 연두교서에서 자신의 정부의 외교정책의 근간이 될 독트린, 즉 전세계의 "자유의 전사들"을 지원하겠다고 선언했다 :


"자유는 선택받은 소수만의 특권이 아니다. 그것은 모든 하느님의 자식들의 보편적 권리이다. 미국의 사명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키우고,옹호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민주주의 동맹국들을 지지해야만 한다. 그리고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니카라과까지의 모든 대륙들에서 자신의 목숨을 위협받는 사람들의 믿음을 저버려서는 안된다. 그들은 소련이 지원하는 탄압에 반대하고 있고, 우리의 태생적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 결국, 자유의 전사들에 대한 지원은 정당방위다."


레이건 독트린은 우리의 적의 적을 돕자는 전략이었다. 이런맥락에서 리슐리외적인 국가이성의 원리에 부합한다. 레이건 정부는 폴란드의 민주주의자들 뿐만아니라,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 근본주의자 (소련의 지배에 항거하는 아프간 반군을 지원함), 중남미의 우파 (니카라과의 산디니스타 좌파정권에 맞서 싸우는 콘트라스 지원), 아프리카에서 부족 군벌세력을 지원했다 (앙골라 내전에서 반공 무장세력 지원).


1989년 퇴임연설에서, 레이건은 자신의 레이건 독트린이, 산디니스타 정권의 각성을,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소련의 철수를, 앙골라 내전의 종식을 가져왔기 때문에, 성공적이었다고 주장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