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뵤르코 조약 treaty of Bjorko 유럽외교사

뵤르코 조약은 1905년의 7월 24일, 독일제국의 빌헬름 2세와 러시아의 짜르 니콜라이 2세간에 체결된, 비밀 상호 방위 조약이다.


제1항, 만약 어떤 유럽 국가가 두 제국 중 한곳을 공격한다면, 동맹국은 모든 육군,해군력을 통원해서 다른 동맹국을 돕기로 약속한다.


제2항, 분쟁에 개입한 동맹국가는 어떠한 공동의 적과도 단독 강화를 체결하지 않는다.


제3항, 현 조약은 러시아와 일본간의 평화조약이 체결되는 대로 효력을 발휘하며, 동맹해산 1년전에 파기를 통보할 수 있다.


제4항, 이 조약이 효력을 발휘할 때, 러시아는 프랑스에게 이에 대해 통보하는 필요하는 절차를 취하고, 프랑스에게 동맹에 가담하라고 제안한다.


조약을 짜르가 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불가피하게 사문화 死文化 되었다. 프랑스에 대한 러시아의 약속 때문이었다. 조약을 사후적으로 통보받았던 비테와 램스도르프는 조약이 프랑스에 의해 승인되지 않는 이상, 조약이 효력을 발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핑백

  • 파리13구님의 이글루 : "러일전쟁이 유럽에 준 영향은?" (1) 2012-04-26 15:51:34 #

    ... 대 러시아 접근노력의 일환이었다. [뵤르코 조약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오. 제목- 뵤르코 조약 treaty of Bjorko 주소- http://kk1234ang.egloos.com/2836973] 하지만 뵤르코 조약은 짜르의 서명에도 불구하고 사문화되었다. 프랑스에 대한 러시아의 약속 때문이었다. 조약을 사후적으로 통보받았던 비테와 램스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