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알 퍼거슨."2021년,독일이 유럽을 지배했을 때"(끝) Le monde

니알 퍼거슨."2021년,독일이 유럽을 지배했을 때"(1)

<북유럽연맹>


2011년,북유럽 국가들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지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헬싱키의 진정한 핀란드 당의 자극을 받은, 아직 유로존에 가입하지 않았던 스웨덴과 덴마크가 남유럽을 돕기위한 자금지원 연합을 구성하자는 독일의 제안을 거절했다. 풍부한 석유자원을 보유한 노르웨이가 아이슬란드를 포함하는 5개국의 북유럽연맹을 제안했을때, 이 제안은 매우 호의적으로 수용되었다.


확실히, 새롭게 전개된 상황은 독일인의 취향과는 거리가 멀었다, 하지만, 다른 나라, 특히 네덜란드,헝가리에서와는 다르게, 독일에서 극우파는 해괴한 것이었다. 진정한 독일인 당의 창당 시도는 신나치라는 비난때문에 곧 좌절되었다.


2013년 앙겔라 메르켈의 연정 붕괴가 누구도 놀라게 만들지 않았다. 패배가 한 해전에 독일에서 있었던 금융권 위기 직후에 있었기 때문이다. 독일 여론은 금융업을 구하자는 주장에 진력이 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집권한 사민당도 전 정권과 같은 정책을 유지했지만, 더 친유럽적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둔, 일종의 유럽의 재정부인 유럽 재정기금국의 창설을 위한 조약개정을 인정할 수 없었던 것은 바로 독일 사민당이었다. 심지어 사민당은 성가신 영국과 스칸디나비아의 탈퇴를 환영하기까지 했고, 2014년의 포츠담 조약에 따라, 독일과 함께 21개국이 새로운 유럽합중국을 결성하는 것을 주도했다. 새롭게 구 유고슬라비아 6개국,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크로아티아,코소보,마케도니아,몬테니그로 그리고 세르비아이 가입하면서, 유럽합중국의 회원국은 28개국이 되었고, 이는 위기직전에 유럽연합 회원국 보다 1개국이 더  많았다. 그리고 벨기에가 플랑드르와 왈로니로 분열 독립되면서, 회원국은 29개국이 되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사실은, 사민당이 2011년 11월, 유럽중앙은행 총재가 된, 이탈리아의 금융인 마리오 드라기의 주장을 지지했다는 점이다. 드라기는 임기동안 이탈리아,스페인 국채의 간접적인 대량매입을 실천했고, 임기를 시작한 지 단 몇 주만에 국제 국채 시장의 위기를 잠재웠다. 이를 통해, 그는 유럽중앙은행을 유럽 정부를 위한 마지막 단계의 대부기관으로 바꾸었다.


결과 : 유럽 공동 화폐는 암울한 수출전망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았다. 오히려, 2021년, 유로는 위기 이전보다 더 많은 국가에서 사용된다.


<합스부르크 제국>


2011년,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북아프리카와 중동에서 민주주의의 새시대가 열린다고 믿었다. 하지만, 역사의 퇴보와 함께, 이같은 낙관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 되었다.


2012년의 사건들은 유럽 뿐만아니라, 전세계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 이란 핵시설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은 '아랍의 봄'을 산산조각냈다. 이란은 가자와 레바논의 동맹세력을 통해 반격했다. 터키는 이 기회를 이용, 이란편에 붙어서, 아타투르크가 원했던 이슬람과 터키 국가간의 분리를 종식시켰다. 선거에서 승리한 무슬림 형제단은 이집트에서 집권, 이스라엘과의 평화조약을 폐기했다. 요르단 국왕은 이같은 상황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다. 이스라엘은 완벽하게 고립되었다. 미국은 다른 일에 신경을 쓰고 있었다 : 공화당의 대통령은 연방국가의 재정문제를 해결해야만 했다. 유럽합중국은 독일이 예상하는 최악의 시나리오인, 절망에 빠진 이스라엘이 핵무기 사용을 협박하는 사태를 막기위해 개입했다. 유럽합중국의 외무장관은 빈의 매우 우아한 본부에서 다음과 같은 성명을 발표했다 : "우선 우리는 유로화 대비 석유값의 새로운 인상을 우려한다.특히 우리 유럽의 해수욕장이 방사능에 오염되는 것이 두렵다."


유럽연합이 붕괴한지 10년이 지난 지금, 오스트리아의 황실 가문의 후손, 폰 합스부르크는 무엇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하는지 안다. 유로가 살아남았을 뿐만아니라, 그의 할아버지가 폐위된 지 한세기가 지난 지금, 합스부르크 제국이 유럽합중국이라는 형태로 부활했다는 것이다.


영국과 스칸디나비아인들이 유럽합중국을 "진정한 신성 독일 제국"이라 부르는 것은 전혀 놀라운 것이 아니다.     




덧글

  • 대공 2011/12/02 19:59 # 답글

    근데 현실은 그냥 물주 같아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