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 히로부미가 영일동맹에 반대한 이유는?" Encyclopedie

청일전쟁 이후, 동아시아에서의 열강과 일본...


영국측 초안에 대한 이토 히로부미의 의견


1901년 12월 주영 일본대사 하야시는 영일동맹 교섭상황의 보고를 위해, 런던 주재 일본공사관 서기관 마쓰이 게이시로를 당시 러시아에 체류 중이던 이토 히로부미에게 보냈다. 이토는 마쓰이에게, 협정 초안뿐만 아니라 동맹 자체에도 반대한다고 주장하면서 다음과 같은 반대의 이유를 들었다고 한다.


영국의 초안이나 그것에 대한 일본의 수정안에도 외국에 의한 조선의 병합은 방지되어야 한다는 취지의 표현이 있다. 그러나 조선에 대해서는 오직 일본과 러시아만이 중요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영국은 그곳에 이해관계가 없다. 조선에 대해서는 러시아와 협약을 맺고 조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합당한 일이다. 우리가 영국과 동맹을 맺는다고 해도 그로부터 많은 이득을 거둘지는 확실하지 않다.


뿐만 아니라, 그 초안에 따르면 영국은 일본이 이미 확보한 것과 동일한 위치를 얻게 되어있다. 그것은 사실상 조선에 대해 현재의 영국이 가지고 못하고 있는 위치를 영국에게 안겨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견지에서 나는 이 협정이 비합리적인 것이라 생각한다. 다시 말해 만일 우리가 이 동맹에 가입할 또 다른 나라, 가령 독일과 같은 나라와 손을 잡게 된다면, 우리는 영국에 제공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상황을 그 나라에게 제공하게 될 뿐이며, 그에 대해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문서는 이중으로 나쁜 것이다.


일본 정부는 모름지기 조선과 관계되는 모든 것에 관하여 어떤 적당한 수정안을 만들어야 한다....


이노우에 가오루 백작의 전보에 따르면, 모든 각료들이 영일동맹에 동의했지만 그 자신만은 이에 성급하게 찬성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따르면, 첫째 영국이 왜 외교정책에서 자국의 전통을 깨고 우리와 동맹을 맺기로 결정했을까 의문이며, 둘째로, 영국이 이같은 태도를 취했다는 것은 영국이 동맹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고, 영국의 부담을 우리에게 지우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들을 이용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셋째로, 이노우에 백작이 나에게 유럽 열강간의 상호 관계를 깊이 생각한 후에 나의 의견을 결정하라고 요구하는 전보를 보낸 것은 이런 이유들 때문이었다.


나의 견해도 이노우에의 그것과 일치하고 있다. 따라서 영일동맹과 같은 심각한 사안을 성급하게 결정할 일이 아니라고 본국에 있는 그에게 전보를 쳤으며, 내가 귀관(마쓰이 게이시로)에게 말한 것과 똑같이, 수정안에 대한 나의 견해를 역시 전보로 보냈다. 이에 이 문제와 관련해서,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마땅한 것은 러시아의 태도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우리가 러시아와 협약을 체결하려는 시도에 아무런 희망이 없음이 우리에게 확실해지기 전까지는 영일동맹을 위한 모든 교섭을 중단해야 마땅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 이토 히로부미


-출처

<하야시 다다스,비밀 회고록-일본외교의 내막 1900-1910년>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