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지하철 14호선... Le monde




14호선은 파리13구의 올림피아드 와 생-라자르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이것이 인상적인 것은 열차가 완전 무인화 자동으로 운행된다는 것이다.

기관사가 없기 때문에, 제일 앞 객차에 탑승하면,

마치 기관사가 된 느낌이다.


문제는, 현재의 지하철 운행의 기술로 볼때,

전체 파리 지하철을 14호선 방식으로 운행하는 것은 가능하고,

한국도 그 높은 기술수준으로 볼때,

이렇게 지하철을 운행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가능해 보인다.


무인화의 장점은, 기관사를 고용할 필요가 없고,

경험한 바, 안전에도 큰 무리가 없기 때문에,

지하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이는 요금 책정에서, 장기적으로 모든 이용객들에게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전체 파리 지하철을 무인화로 운행한다는 이야기는 아직 들어본 적이 없다.

그렇다면, 왜 어떤 동기 때문에,

사회는 지하철의 유인운행 방식을 고수하는 것일까?

이는 단지 경제적 논리 혹은 공리주의적 논리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어떤 논리가 이 문제에 적용되는 사례라 생각된다.   


덧글

  • 취한배 2010/11/28 13:22 # 답글

    저는 출퇴근길에 14호선을 타고 다녔는데, 사람이나 가방이 꼈을 때 안에 타고 있는 승객들이 도와서 문을 힘껏 당겨 열어주지 않으면, 기관사가 없어서 보고 문을 열어 줄 수 없더군요 하하하.
  • 파리13구 2010/11/28 13:25 #

    그렇군요...^ ^

    그럴 경우, 객차내의 비상벨을 통해, 중앙통제 운영요원과 연락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를 본 적이 몇번 있습니다...
  • 소시민 2010/11/29 12:29 # 답글

    혹시 도입 과정에서 프랑스 지하철 노조의 반발같은건 없었는지요? 기관사들의 고용

    안정성에 분명히 영향을 미쳤을텐데 말이죠.
  • 파리13구 2010/11/29 12:31 #

    그것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능히 반발이 예상됩니다.
  • 홍차도둑 2010/11/30 17:12 # 답글

    2001년에 이미 타봤는데...그때도 돌발상황났을땐 긴급대처가 어려웠던지라...

    그리고 하나 질문입니다만...파리13구님은 파리에 거주중이신가요? 그리고 오랫동안 거주하셨는지요?

    왜냐면 이미 서울의 도시지하철노조에서 몇몇 호선의 몇몇 차량에서 무인으로 시험운영을 한적이 있던걸 폭로한적이 있어서 말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 돌발상황에 대한 해결이 어렵다는 점 등을 설명한 대자보가 붙은적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에 대해 본문에 하나도 언급되지 않았던 것으로 볼때...

    파리13구님이 정말 파리13구에서 거주중이시던가 (즉 서울에 거주하지 않으시고 지하철을 거의 이용하지 않으셔서) 하여 서울의 예를 모르시고 본문에 언급한것으로 생각됩니다.
  • 파리13구 2010/11/30 17:42 #

    네, 이제 더 이상 파리에 살고 있지않습니다.

    그리고 파리집이 올림피아드 근처라 14호선을 자주이용했고,

    저도 돌발상황을 몇번 목격하기는 했지만,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진 적은 없었습니다.

    물론, 저의 경험이 일반화될 수 없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무인화 운행에 비판적이고,

    이 글도 그 관점과 어긋나지 않은 글이라 봅니다.


    다만, 기술적으로 가능한 무인화 운행을 왜 하지 않는가에 대해

    질문을 던진 것이고,

    서울지하철 노조가 반발하는 것은 지당하다고 봅니다.


    제가 무인화에 비판적인 이유는,

    노동자에 대한 해고에 따른 일자리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고,

    따라서, 사회는 무인화에 따른 공리주의 상승이라는 가치보다는

    일자리를 보호하자는 사회적 연대의 가치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무인화를 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 홍차도둑 2010/11/30 22:04 #

    언제나 본인은 완벽하신거구 글에 빠진 부분이 있었던거군요.

    허허...
  • JJJ 2010/12/01 04:19 # 삭제 답글

    제가 알기로 서울의 지하철 노선들중에도 자동운전인 상태가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단 자동운전이더라도 안전을 위해 기관사 한 명이 꼭 탑승한다고 하더군요. 이게 더 낫지 않나요?
  • 파리13구 2010/12/01 08:41 #

    그렇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