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계산 교육의 종말? ^ ^ Le monde

앞으로 멀지않은 미래의 한 초등학교 교실....

선생이 학생에게 질문한다.

"신라가 삼국통일 한 것은 언제지?"

학생 - "구글 검색하면 나옵니다."

선생 - 정답이다.


"456 곱하기 211은?"

학생 - "요즘 그걸 누가 머리속으로 계산합니까? 스마트폰의 영리함을 무시하는 것은

기술을 더럽게 혐오했던, 과거, 바쿠닌주의 성향의, 기계파괴주의자들이나 하는 거 아닌가요?"

선생 - "정답이다."


극단적인 상황설정이지만,

인터넷 시대의 학교교육과 관련해서, 한번쯤 해볼 고민이라고 본다.


인터넷 시대의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머리속으로 신라의 삼국통일 연도를 암기하고 있는 학생인가,

아니면, 그런 연도쯤은 인터넷 검색으로 1초안에 알 수 있다는 것을 아는 학생인가?


아무튼,, 지식의 홍수 속에서, 현대사회의 주된 문제들 중 하나는,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아, 뇌가 과부하가 걸리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의 뇌용량은 호모 사피엔스 시절부터 거의 변화가 없지만,

반면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비약적으로 늘었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아이들을 뇌의 과부하로부터 구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구글 검색하면, 금방할 수 있는 퀴즈식 정보가 더이상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이 해야 할 것은,

구글로 검색이 불가능하거나. 검색이 어려운 것,

아니면, 구글에서 어떻게 좋은 자료를 어떻게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검색능력,

그리고 이 검색능력을 바탕으로, 무엇인가 새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해 낼 수 있는,

사고력, 판단력 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진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이 아닐까?


결국, 움베르토 에코가 인터넷을 거대한 퓌네스의 기억,

즉, 모든 것을 기억하고 있는 장치로 묘사한 것이 있는 것처럼,

기억 과 관련된 것은, 컴퓨터에게 일정부분 의존하면서,

인간은 컴퓨터의 이러한 놀라운 기억을 바탕으로, 기억을 초월하는 창의적 작업을 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타당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다.




덧글

  • 크로페닉 2010/07/18 15:14 # 답글

    문제는 그 창의력을 개발할 교육형태를 만들어낼만한 창의력이 현재 우리에게 부족한 것이 아닐까하는 겁니다 ( 한숨 )
  • 파리13구 2010/07/18 15:15 #

    그렇군요..^ ^
  • 초록불 2010/07/18 15:44 # 답글

    그러나 인터넷을 찾아본 결과 삼국통일 연대는 660년 668년 676년의 세가지가 나타나고, 학생은 어느 것이 맞는 답인지 혼동에 빠지는데...
  • 파리13구 2010/07/18 15:55 #

    ^ ^

    그래서, 초록불님 같은 블로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만약 이런 혼란이 있다면,

    분명, 이런 혼란에 관한 포스팅을 하셨을 것이고.

    검색으로 쉽게 어떤 것이 사실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
  • 궤도운 2010/07/18 16:52 # 답글

    어느 수학자의 일화.

    이 분이 머리는 천재적이었지만 계산엔 잼병이라 8 곱하기 8이 얼마인가란 질문에
    한명이 "63"이라고 하고 다른 한명이 "65"라고 하자
    고심끝에 "여하간 둘중 하나는 틀리겠지요." 하고는 재껴버렸답니다.
  • 파리13구 2010/07/18 16:57 #

    ^ ^

    그런데, 8곱하기 8이 무엇인지 기억나질 않네요.. ㅋㅋ..
  • 궤도운 2010/07/18 17:24 #

    물론 "64"지요. (정색)
  • 소리쟁이 2010/07/18 19:43 # 답글

    기억하려는 활동도 창의력에 영향을 끼칩니다.
    기억하려는 활동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판단도
    판단한 건덕지가 있어야 판단을 하죠.

    인간의 머리를 하드디스크로 만들려는 시도가 무의미하듯
    데이터없는 판단력으로 무슨 판단을 할까요.

    구글링으로 검색되는 정보들 중에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은
    사람이 해야죠..
  • 소시민 2010/07/18 21:06 # 답글

    초등학생이 바쿠닌 성향의 기계파괴주의자를 안다는것부터 ㄷㄷㄷ 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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