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ais le vendredi ?
[프랑스] 금요일은 안돼나?
프랑스 영화계의 뜨거운 쟁점이 하나 있다.
한쪽 편에, 제롬 세이두, 파테 영화사의 사장이 있고, 그는 금요일에 영화가 개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동기 : 세계의 다른 나라들에서의 상업 원칙이 금요일 개봉일 뿐만 아니라, 특히 수요일은 챔피언스 리그가 열리는 날이기 때문이다. 결론 : 프랑스 예외주의에 반대하고, 축구 쪽으로부터의 압박에 굴복하는 것이다.
반대 편에, 알랭 쉬스필, 영화관 UGC의 대표가 있고, 위의 주장에 반대하고, 두가지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한 주의 가운데인 수요일 개봉은 이벤트를 만들 수 있지만, 주말 개봉은 우리 영화들을 주말의 다양한 여가활동이라는 소동 속에 익사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특히, 주말개봉은 블록버스터 영화들에게 치명적 무기를 제공해 주는 꼴이라는 것으로, 이 거대예산 영화들이 자신들의 스타와 광고 공세를 통해, 경쟁을 말살시킬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적 다양성과 상상력을 해방시키기 위해서는 수요일 개봉을 고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문화적 파급력과 관련된 주장도 있다 : 수요일은 아동들을 위한 날이다. [역자주 -수요일에 프랑스 초등학생들은 수업이 없다] 그리고 아이들은 영화관을 좋아한다. 보다 중요한 것은, 그들에게 영화의 미래가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야 말로 그들에게 특권을 제공해야만 하는 이유이다. 그리고 UGC의 반론이 옳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사실이다. 지난 수요일, 파테 영화사가 개봉일 논쟁을 제기하기 하루 전날, 관객이 60% 증가했다. 그 수요일 저녁 프라임타임에 최고의 축구경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 레알-마드리드 와 마르세유 의 경기. 하지만, 그 날 영화관에서는 영화 <프티 니콜라>가 개봉했다. 결국, 고시니 와 상페[역자주- 상페는 프티 니콜라의 원작자]가 크리스티앙 호날도 와 하템 벤 아르파 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것일지도 모르겠다. 결국, 개봉일을 결정하는 것은 영화제작자도 배급업자도 아니고, 영화의 진정한 돈 줄인, 바로 당신이다.
Match au sommet du cinema francais.
D’un bord, Jerome Seydoux, le presidentde Pathe, propose que les sorties dans les salles soient repoussees au vendredi. Motifs : c’est la regle commerciale dans les autres pays du monde, mais surtout, le mercredi est le jour de la Ligue des champions. Consequence : non a l’exception francaise,oui a l’oppression footballistique. De l’autre bord, Alain Sussfeld, le directeur general d’UGC, s’insurge et avance deux contre-arguments. La sortie de milieu
de semaine cree l’evenement, celle du week-end noierait nos films dans le fleuve tumultueux de la ≪foultitude≫ des activites du week-end. Mais surtout, ce serait donner aux blockbusters une arme fatale pour finir d’ecraser la concurrence de leur chic de stars et leur choc de pub. Place donc a la diversite culturelle et a la liberation des imaginations. En prime, un argument culturo-affectif : le mercredi est le jour des enfants et les enfants aiment le cinema. Qui plus est, ils en sont le futur. Raison de plus pour les privilegier. Et voici que les faits viennent appuyer la contre-attaque d’UGC. Le mercredi, veille de la declaration de guerre de Pathe, les entrees ont bondi de 60%. Il y avait bien en prime time un ≪best≫ du foot : Real Madrid-Marseille, mais les salles affichaient la sortie du Petit Nicolas. A l’avenir, Goscinny et Sempe auront-ils raison de Cristiano Ronaldo et d’Hatem Ben Arfa ? Ce n’est pas aux producteurs et aux distributeurs d’en decider, le vrai financier du cinema, c’est vous.
덧글
그나저나 어렸을 때 꼬마 니꼴라 정말 좋아했었는데 말입니다...
그것도 원서로. (한국에 정식 번역 출간 되기 전의 일) 불어를 이해하지도 못하면서
그림만 봐도 좋아라 했던 생각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