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드골 – 제4공화국에서 5공화국으로… La culture francaise

프랑스 제5공화국의 역사

본 글은 <Temoins et acteurs de la 5e Republique> 서문을 번역한 것이다.

 

1.    드골 4공화국에서 5공화국으로


 

이 이야기는 아마도 알렉상드르 뒤마가 소설로 쓰고 싶어했었을 역사다. 이 무용담 소설에는 모험과 혈기왕성한 등장인물들이 있고, 막판에, 기적적으로 한 영웅이 등장함으로써 끝난다.

 

그것은 바로 제5공화국의 역사다. 1789년 혁명 이래, 프랑스에는 많은 체제가 존재했다 : 5번의 공화국, 두번의 제국, 한번의 절대 왕정, 한번의 입헌군주제 그리고 두개의 국가들 - 그것은 바로 1870년 보불전쟁 패배 이후 티에르의 국가가 그 하나요, 1940년 독일에 패배한 후의 비시 국가, 페탱의 국가가 다른 하나이다.

 

항상 새로운 체제를 예고하고, 선포하고, 태동시키는 것은 전쟁이다. 그리고 1950년대 말에 빈사상태에 있었던 제4공화국도 여기서 예외가 아니었다. 이 공화국은 끊임없는 내각의 불안으로 인해 여론의 신임을 상실했다. 각료들과 내각의장[총리]의 빈번한 경질은, 기괴한 어떤 것이었다. 우리는 스위스에서 초콜릿을 사는데 더 이상 프랑화를 사용할 수 없었다. 그리고 이후 인도차이나 전쟁 디엔비엔푸 1954- 은 식민지라는 몽상에 조종을 울렸고, 이 체제는 신임을 잃었고 특히나 우리 병사들의 견지에서는 더욱 심하게 그랬다 프랑스 장교들의, 프랑스군의 시각에서 신임을 잃었던 것이다. 1957, 마쉬 Massu 장군이 반란군과 <les Fellaghas 펠라가들>

[역자주- 1954-1962년 알제리 전쟁의 빨치산]을 상대로 한 알제리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었지만, 우리는 이것의 해법이 정치적으로만 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알제리는, 전체 프랑스 국민과 모든 정치인들에게 영원히 프랑스로 남는 것으로 간주되었지만, 이 알제리가 제4공화국을 끝장낼 것이었다.

 

1958 5 13, 봉기의 차원에서, 알제리에서 바리케이드가 올라가고, 이 사건은 그의 의지와 관계없이, 한 정치인을 호출하게 만드는데, 이 유령은 별이 두 개 달린 프랑스 장교 모자를 쓴 존재로, 그곳, 즉 콜롱비 Colombey에서 위대하고 품격있는 프랑스에 관한 향수를 곱씹고 있었다. 이 유령은, 물론 드골 장군이다. 1940 6 18일의 영웅이자 [역자주 -드골은 이날 영국 BBC 라디오에서 프랑스의 저항은 계속될 것이라 선언했다.], 해방자이자, 레지스탕스 대장이었던 그는 공화국을 부활시킨 드골이었다.

 

우리는 아무도 그가 당파적이라고 간주하기 않았기 때문에 그를 호출했던 것이다. 이 드골 장군의 귀환은 약간의 공포를 유발했다. 하지만 그는 게임의 규칙을 지켜가면서 행동했으며, 그리고 1958 6 2, 드골은 콜롱베레되제글리즈의 검은 집을 떠나 파리로 왔고, 4공화국의 마지막 내각의장[president du conseil ,총리]이 되었고, 그는 이 4공화국을 재빠르게 끝장을 냈다.

 

프랑스인의 일인자가 프랑스의 일인자가 되야 한다.” 이 말은 르네 코티 Rene Coty 가 했던 말이다. 그는 공화국 대통령이었다. 사실, <프랑스인의 일인자>는 드골 장군이었고, 그가 프랑스의 일인자가 될 것이었다. 1958년 말부터 드골은 공화국 대통령이 된다. 하지만, 그 동안, 그는 일들이 민주적 형식 속에서 진행되기를 원했다. 그는 하원이 그를 임명해 주기를 원했다. 그러는 와중에, 그는 하원의사당 Palais-Bourbon 에 갔고, 논쟁이 시작되기 전에 그곳을 떠났다. 이 논쟁은 그의 정당성이 위대한 거대 역사에서 나오는 것이지, 의회체제 [의원내각제]에서 나오는 것이 아님을 상징하는 것이었고, 이 의회 체제는 ,드골의 시각에서, 프랑스의 쇠퇴를 야기시킨 주범이었다. 이렇게 그는 입법부에 대한 행정부의 우위를 보장하는 새로운 체제를 주장했던 것이다. 이같은 행정부의 우위야말로 제5공화국 제도의 정신이고, 많은 부분 미셸 드브레가 손질했던 것이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